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것

MZ세대의 금융트렌드 자이낸스란?

by 예림파파 2022. 2. 18.
728x90

안녕하세요 예림파파입니다.

 

오늘은 MZ세대의 금융 트렌드 

 

자이 낸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이 낸스란 무엇일까요?

 

Zinance  =  Z + finance

 

Z generation driven = Z세대가 이끌며

 

ZigZag = 많은 변화가 일어나며

 

Zero Base = 새로운 금융

 

요즘 티브이에서 MZ세대 MZ세대 많이 이야기가 나오죠 

 

그 MZ세대가 무엇일까요?

 

1980년대 초반 ~ 2000년대 초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 에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MZ세대의 Z  Finance와 합쳐져서 MZ세대의 금융 투자 방식을 자이낸스라고 = Zinance라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Z generation driven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산과 소득은 적지만 뚜렷하고 딱 불어지는

경제관념이 있어 소자본인 자신의 자산과 소득으로 잘 활용하여 재테크에 관심을 많이 두고 있습니다.

 

ZigZag 

 

금융업계에서 Z세대의 소비 성향을 맞추어 펀 슈머 / 팬덤 성향을

추구하는 Z세대들에게 

영향력 있는 연예인의 이미지 카드 / 캐릭터 등등

Z세대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상품을 만들어 

많은 반응을 이끌어내며 상품의 급격한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Zero Base

 

고위험 고수익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 대한 투자를 선호 투자를 위한

대출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

금융 투자에 영향력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으로 새로운 기반의 금융을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자기가 모은 목돈이 아닌 빚을 내서 투자하는 방식에

적극적이어서 금융 산업의 틀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디저털 환경에 최적화되어있다 보니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부분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자이 낸스 투자 방식이 많아지면서 펀슈머 마케팅이 증가하는 중인데요

 

펀슈머란 가심비 + 가잼비를 추구하는 것을 뜻합니다

 

가심비는 제품의 가치 비용보다

소비자의 마음을 더 위하는 것을 말하며

가잼비는 제품의 가치 비용 보다 그것을 하였을 때

재미의 크기가 더 큰 것을 말합니다

 

펀슈머 마케팅은 기존에 우리에게 친숙한 익숙한 것들에

신선한 것을 복합적으로 만들어내 

신선한 느낌을 만들어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이낸스 세대의 특징을 하나하나 말씀드릴게요!

 

*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다 

 

* 변화에 유연하다

 

태어나서부터 많은 디지털 환경에 많이 노출이 되다 보니

핀테크 기업의 앱 서비스를 많이 접하다 보니 

금융상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수 있죠!

그리고 많이 기존에 행해지던 재테크 방식이 아닌 암호화폐 

부동산 간접투자  명품 한정판 구입 후 되팔아 시세차익 남기기 등

기존에 진행해오던 재테크 방식과는

다른 많은 재테크 방식을 만들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이낸스 세대들은 투자에 과감하며 

새로운 재테크 부분에 빠른 적응과 선점을 하여 좋은 부분을

잘 가져가는 부분도 있지만 무리한 대출로 인한 투자는

장시간 기다림 또는 이자율이 높아질 수 있는 부분도

잘 체크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투자는 자신의 기본적인 틀 안에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728x90

댓글